화제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 중국의 남북조 시대에 시작되어 당나라 때 독립적인 장르로 부상한 후 송나라 때 크게 발전함. 관념산수화(중국식의 상상적인 산수화)와 진경산수화(조선 후기에 실경을 바탕으로 사의성을 담아 표현한 산수화), 사경산수화(실제의 경치를 있는 그대로 표현한 산수화)로 구분됨. 2. 인물화 (1) 초상화 : 실존 인물을 그림. 인물의 정신까지 그림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전신사조의 추구 (2) 고사인물화 : 옛 이야기 속의 인물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 (3) 도석인물화 : 도교, 불교와 관계된 인물화로, 나한, 관음, 기타 성인들을 그림으로 나타냄. 주로 채색기법으로 그리나, 선종화에서는 수묵 기법으로 그림 (4) 풍속화 : 생활 풍속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조선 후기 김홍도, 김..
한국화의 이해 1. 한국화의 특성 (1) 서화동원 사상을 바탕으로 선과 운필을 중시함 (2) 여백을 살리는 독특한 방법을 통해 공간감을 암시하고 운치를 나타냄 (3) 자연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정신적이며 사의적인 표현이 많음 (4) 그림에 시상을 적고 낙관을 하기도 함 (5) 중국화는 웅장하고 섬세하고 기교주의적인 표현인 반면, 한국화는 원만하고 소박한 자연주의에 바탕을 둔 표현을 추구함 2. 주요 재료 및 용구 (1) 문방사우 : 붓, 먹, 벼루, 종이 (2) 채색 물감 - 석채 : 광석 물질로 만든 안료. 혼색이 가능하고 변색이 적으나 색상수가 많지 않음. 진채용으로 아교물에 개어 씀 - 분채 : 동,식물에서 채취한 가루로 된 안료. 변색이 잘 되어 다른 색과 섞지 않지만 색상수가 많아 다양한 색을..
1. 전통 회화의 분류 1) 화풍에 따른 분류 - 북종화 : 궁중의 직업화가가 많이 그림 화풍(원체화풍)으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묘사 방식을 따랐으며, 구륵법이나 진채화 위주의 그림이 많음. 엄격한 법칙에 의거하여 화려하고 세밀하게 표현함. 당나라 이사훈이 시조 - 남종화 : 문인 사대부들이 많이 그린 화풍(문인화풍)으로, 주관적이고 사의적인 묘사 방식을 따랐으며, 몰골법, 수묵화 위주의 그림. 자유로운 심상에 의한 간결하고 함축적인 표현을 추구함. 당나라 왕유가 시조. 2) 화가에 따른 분류 - 문인화 : 문인 사대부들이 여기로 그리는 그림으로 남종화와 같은 의미로 쓰임. 시, 서, 화의 종합적 표현을 통해 기운과 운치를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함. 명의 동기창에 의해 '남종문인화'라는 용어가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