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의 표현 기법 (호안 미로 등의 자동 기술법과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

반응형
반응형

자동 기술법

회화-표현기법-호안미로-자동기술법
<회화 2> 호안 미로, 유채, 자동기술법
회화-표현기법-앙드레마송-자동기술법
<물고기들의 전쟁> 앙드레 마송, 유채 + 톱밥, 자동 기술법

 

자동 기술법 : 심미적인 선입관이나 기성의 표현 기술을 떠난, 무의식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표현 행위를 말한다.

 

● 등장 : 시인이자 평론가인 '앙드레 브르통(1832~1966, 프랑스)'은 초현실주의의 이름 아래 무의식을 계기로 한 시나 그림이야말로 진실의 과정이 기록되는 것임을 주장했다.

 

● 대표자 : 잠재의식의 세계를 파헤치기 위해 초현실주의 화가 막스 에른스트, 장 아르프, 호안 미로 등이 이 수법을 사용하였다.

 

● 영향 : 폴록에 의해서 대표되는 액션 페인팅 화가들에게 이어졌다.

 

 

 

반응형

 

 

액션 페인팅

 

회화-표현기법-잭슨폴록-액션페인팅
<가을 리듬 30번[Autumn Rhythm (Number 30)]>을 그리고 있는 잭슨 폴록, 1950, 한스 나무스 촬영, 액션 페인팅

 

회화-표현기법-잭슨폴록-액션페인팅-가을리듬30번
<가을리듬(30번)> 잭슨 폴록, 캔버스 위에 에나멜, 액션 페인팅

 

액션 페인팅 : 전위적(혁신적이고 급진적) 회화로 캔버스에 점착성 안료를 떨어뜨리거나 뿌리는 따위의 즉흥적인 행동으로 제작하여, 그린다는 행위 자체를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곧 묘사된 결과보다도 제작하는 행위에서 예술적 가치를 찾으려는 것이다.

 

● 등장 : 1948년 베네치아 등에서 개최된 P. 구겐하임의 소장품전에서 주목을 받았고, 1952년 비평가 H. 로젠버그에 의하여 처음으로 이 명칭이 사용되었다.

 

● 대표자 : 추상 표현주의자 잭슨 폴록이다.

 

● 영향 : 바넷 뉴먼과 마크 로스코 등에 의해 색 면 추상으로 발전되고, 더 나아가 화면에 얼룩이 없이 전면을 엄밀하고 균질하게 채색하는 하드에지 회화로 발전하여 미니멀 아트가 기초가 되기도 하였다.

 

* 드리핑(Dripping) : 그림물감을 캔버스 위에 흘리거나 붓든지 또는 튀겨서 제작하는 회화 기법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