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700선에 나오는 경상수지 뜻 (자본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흑자와 적자)

반응형
반응형

경상수지-자본수지-서비스수지-소득수지-경상이전수지-흑자-적자
경상수지 뜻

 

경상수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경상수지는 재화나 서비스를 외국과 사고파는 거래 즉 경상거래의 결과로 나타나는 수지를 말한다.

또한 국제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경상 거래에 의한 수지. 기업의 경우 통상의 영업 활동에서 계속적으로 생기는 수입과 지출의 차액을 이른다.

즉 국제간의 거래에서 자본 거래를 제외한 경상적 거래에 관한 수지이다.

 

더 쉽게 알아보자.

 

경상수지는 외국과 물건(재화)이나 서비스(용역)를 팔고 산 결과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즉,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국제수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한편 '경상수지'와 함께 '국제수지'를 이루는 '자본수지'는 재화·용역의 주고받음 없이 외국에서 빚을 얻어오거나 빌려준 것을 수치화한 것이다. 자본수지는 외국인의 국내주식·채권 매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 외상 수출입에 따라 발생하는 채권·채무 등에 따른 자본의 유출입차를 나타내는 항목이다.

이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등으로 구분된다.

 

서비스수지

외국과의 서비스 거래 결과 벌어 들인 돈과 지급한 돈의 수지차를 말한다. 즉 우리나라의 선박이나 항공기가 상품을 나르고 외국으로부터 받은 운임, 외국 관광객이 쓰고 간 외화, 무역대리점의 수출입 알선수수료 수입 등이 서비스 수입이 된다. 반대로 우리나라가 외국에 지급한 선박과 항공기의 운항경비, 여행경비, 기술용역대가 등은 모두 서비스 지급으로 나타난다.

 

소득수지

외국인 노동자에게 지급하거나 내국인 해외 근로자가 수취하는 급료 및 임금과 대외금융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배당, 이자수입과 대외금융 부채에 대하여 지급하게 되는 배당, 이자지급 등 투자소득의 수지차를 말한다.

 

경상이전수지

해외에 거주하는 교포가 보내오는 송금, 해외 종교기관이나 자선단체로부터 오는 기부금과 구호물자, 정부 간의 무상원조 등이 이에 해당한다.

 

 

경상수지 흑자와 적자

경상수지가 흑자라는 것은 상품과 서비스 등의 수출과 관련해 늘어나는 생산과 일자리가 수입으로 인해 줄어드는 것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그만큼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고용이 확대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반대로 경상수지가 적자를 나타내는 경우 소득 수준이 낮아지고 실업이 늘어남과 동시에 외채가 늘어나면서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게 된다. 나아가 국내외 여건 악화로 자본유입이 급격히 둔화되거나 대규모 자본유출이 나타날 경우 외화 유동성 부족으로 외환위기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