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시]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마이아트뮤지엄 샤갈 칸딘스키 앤디워홀 리히텐슈타인 등)

반응형
반응형

피카소와20세기거장들-마이아트뮤지엄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전시, 마이아트뮤지엄

 

 

서울 강남 삼성역 마이아트뮤지엄에서 2023년 초대형 블록버스터 전시를 하고 있다. 전시명은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이다. 20세기 거장들의 걸작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마이아트뮤지엄은 한, 독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전시를 2023년 3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개최한다. 루드비히 미술관은 독일 쾰른 최초의 현대 미술관으로 피카소, 달리를 비롯해 팝아트의 거장인 앤디 워홀 등의 다수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세계 세 번째 규모의 피카소 컬렉션과 세계 최고 수준의 팝아트 컬렉션은 미술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고 있다.

 

루드비히 부부는 피카소를 너무 많이 사랑했고, 그 사랑을 주체할 수 없어 그의 작품을 하나 둘 모으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파생된 또 다른 사랑, 즉, 피카소와 다른 여러 거장들의 작품을 모아 잘 전시해 놓은 것이 루드비히 미술관일 것이다. 우리가 이 시대에 20세기 초반의 작품들을 한국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이렇게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소중하게 작품을 컬렉팅 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누군가보다 특별한 사람이거나 특별한 계층이어서만은 아니다. 이들의 노력은 고국의 문화 보존 및 다움 세대 예술가들에게 자유와 가능성을 무한히 열어줄 수 있다는 데서 더욱 의미가 있다.

 

이번 전시는 쾰른 루드비히 미술관과 마이아트뮤지엄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진 특별 전시로서, 20세기 모던아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한 예술사조와 거장들의 작품들을 아우르는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 표현주의, 러시안 아방가르드, 초현실주의, 추상 표현주의, 팝아트, 미니멀리즘 등 20세기 격변의 시대에서 태동한 예술운동의 배경과 서양 미술사의 발자취를 그려내고, 이에 영향을 받은 현 세기의 독일 예술도 조망한다.

 

특히 피카소, 샤갈, 칸딘스키, 앤디 워홀, 리히텐슈타인, 윌렘 드 쿠닝 등 20세기 거장들의 작품을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걸출한 컬렉션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폭 넓은 작품들을 루드비히 미술관이 소장하게 된 배경과 그 작품들을 독일의 정치적인 탄압과 분단과 통합 과정에서 보존한 시민들의 역할을 한국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는 점에서 특별한 전시이다.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마르크 샤갈, 바실리 칸딘스키, 카지미르 말레비치, 앙드레 드랭,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수많은 거장들의 오리지널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